제사 지내는 순서(順序)
○ 분향(焚香) 강신(降神)
강신은 신위께서 강림(降臨)하시어 음식을 드시기를 청하는 의식이다.
강신에 앞서 제주가 신위를 모셔오는 뜻으로 대문 밖에 나갔다가 들어오고, 제사를 지낸 후에도 신위를 배웅하여 대문 밖까지 나갔다 들어오는 지방도 있다.
강신은 제주(祭主)와 참사자(參祀者) 모두 차례로 선 뒤에 제주가 신위 앞에 끓어 앉아 분향하고, 집사자(執事者)가 술을 잔에 차지 않게 조금 부어 제주에게 준다. 제주는 이를 받아서 모사 그릇에 세 번에 나누어 붓고 빈 잔은 집사자에게 주고 다시 일어나 두 번 절<재배(再拜)>한다.
강신을 지낸 때에 향을 피우는 것은 위에 계신 신을 모시기 위함이고, 술을 모사 위에 따르는 것은 아래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이라고 한다.
○ 참신(參神)
참신은 신위께 참배한다는 뜻으로 제주와 모든 참사자가 두 번 절한다.
○ 초헌(初獻)
초헌이란 제사 때에 처음으로 신위께 술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제주가 신위 앞에 나아가 끊어 앉으면 집사자가 제상의 고위(考位) 앞에 놓인 잔반을 집어서 제주에게 주고, 집사자가 잔에 술을 가득 붓는다.
제주는 잔대를 공손히 들어 집사자에게 주면 집사자는 고위(考位)앞에 먼저 올린다. 비위(妣位)에게도 이러한 절차로 잔에 술을 부어 올린다.
○ 계반개(啓飯盖)
집사자는 고위반(밥)의 덮개를 벗겨 그릇의 남쪽에 놓고, 또 다른 집사자는 비위반의 덮개를 벗겨 그릇의 남쪽에 놓는다. 저(箸:젓가락)를 고른다.
○ 독축(讀祝)
독축이란 축문(祝文)을 읽는 것을 말한다.
축문은 초헌이 끝난 다음 제주와 모든 참사자가 끓어 앉고 제주는 왼쪽에 축관(祝官)이 끓어 앉아서 읽는다.
축문은 엄숙한 분위기를 조성(造成)하기 위해 목소리를 가다듬은 다음에 천천히 큰소리로 읽어야 한다.
축문 읽기가 끝나면 모두 일어나고 제주는 재배(再拜)한다.
○ 퇴주(退酒:술을 거듬)
집사자는 잔반의 술을 퇴주 그릇에 붓고 빈 잔반을 본디의 자리에 놓아둔다
○아헌(亞獻)
아헌이란 두 번째로 술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제주 다음가는 근친자(近親者)가 집사의 도움을 받아서 초헌(初獻) 때처럼 술잔을 올리고 절을 두 번 한다. 이때는 축문은 읽지 않는다. 일부지방에서는 주부가 술잔을 올리는 경우도 있다. 이때 주부는 절을 네 번 해야 한다.
초헌 때와 같이 종헌 전에 잔반의 술을 퇴주한다.
○ 종헌(終獻)
종헌이란 마지막으로 술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아헌자의 다음 가는 근친자가 초헌 때처럼 술잔을 올리고 재배하는데, 이때는 술잔에 술은 가득 채우지 않고 첨작을 할 수 있게 술잔에 약간의 여유를 남기여 놓는다. 종헌에서는 술잔을 비우지 않고 그대로 놓아둔다.
○ 유식(侑食)
조상에게 많이 흠향하시기(잡수시기)를 권하는 절차다.
- 첨작(添酌) : 제주가 신위 앞에 끓어 앉으면 집사자가 다른 술잔에 술을 따라 제주에게 준다. 제주는 받아 다시 집사자에게 주면 집사자는 종헌 때 술을 채우지 않은 잔에 세 번에 나누어 따르고(첨작) 두 번 절한다.(첨작은 제주가 하거나 다른 사람이 해도 가하다.)
- 삽시정저(揷匙正箸) : 삽시정저란 메에 숟가락 앞이 동쪽으로 향하게 꽂고, 젓가락을 가지런히 하여 자루가 서쪽으로 가도록 시저그릇위에 걸친다.
○ 합문(闔門)
조상이 마음 놓고 잡수시도록 자리를 비우는 절차이다.
참사자 모두가 방에서 나와 문을 닫는 것을 말한다.
제관은 모두 밖으로 나가고 축관은 제일 나중에 나가면서 문을 닫는다. 대청일 경우에는 뜰 아래로 내려오고 만일 문이 없으면 발이나 병풍을 치든지 혹은 돌아서서 시립하여도 무방하다고 한다.
합문시간은 일식구반지경(一食九飯之頃:숟가락으로 메를 아홉 번 정도 뜰 시간)이라 했으니 약 5분 내외를 공손히 기다린다.
○ 계문(啓門)
계문은 문을 여는 의식을 말한다.
축관이 문 앞에 가서 ‘흐음’ 소리를 세 번하고 문을 열고 다 같이 들어간다.
○ 헌다(獻茶)
집사는 갱(국)그릇을 내리고 갱수(냉수나 숭늉)를 올리고 메 그릇에 꽂은 수저를 거두어 숭늉그릇에 놓고 젓가락을 바르게 하며 모든 제관은 공수거지(拱手擧止:공경의 예를 표하기 위하여 오른손은 밑에 왼손은 위로 하여 두 손을 마주잡는 행위)로 시립한다.
○ 철시복반(撤匙復飯)
신위께서 음식을 다 드셨다고 생각되면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어 시접에 담고 젓가락도 내려 시접에 담으며, 메 그릇에 뚜껑을 덮는다.
○ 사신(辭神)
신위를 전송하는 절차로서 참사자 모두 절을 하는데, 남자는 재배 여자의 경우는 사배한다.
그런 다음 축관은 지방을 떼어서 축과 함께 가지고 집 가운데 가장 정결한 자리를 골라 그 곳에서 불사르고, 아파트의 경우 향로에 분축(焚祝:축을 불사르다)을 할 수도 있다.
○ 철상(撤床)
철상이란 제수(祭需)를 거두어 치우는 것으로, 제수(祭需)는 뒤에서부터 거둔다.
○ 음복(飮福)
음복은 조상께서 주시는 복된 음식이란 뜻으로, 제사를 마치면 모든 참사자와 가족들이 모여 앉아 음식과 술을 나누어 먹는 것을 말한다.
이때 고인을 추모하는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한다.
※ 제사 때 절하는 순서
절하는 예절은 큰절과 보통절을 있는데, 대개 큰절은 예식 때 사당에 배례할 때 제사 때 정중히 공손하고 엄숙하게 행하는 것이며 보통절은 평상시 웃어른을 뵈올 때 큰절을 간략하게 행하는 것을 말한다.
제사 때 절하는 것은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도복을 입고 옷차림을 살펴 가다듬고 바로 선 자세에서 두 손으로 공손히 왼손을 오른손 등에 합하고 어깨 높이에 수평으로 올려 읍을 하며 끓어 앉아 허리를 구부려 두 손을 땅에서 한주먹 높이 정도로 머리를 숙여 경의를 표시하는 것으로서 절한자세에서 잠시 멈추었다가 일어나 다시 읍을 하며 처음 절할 때와 같이 재
또한 양손으로 바닥을 짚을 때 사람들은 양쪽 손끝을 겹치지 않고, 좌우로 각기 떨어지게 벌린 채 절을 하는데, 이것은 최소한 동등하거나 윗사람이 아랫사람의 절을 받을 때, 답례로 하는 반절<반배(半拜)> 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이처럼 불경패례(不敬悖禮)의 망발된 행동을 저지르지 않도록 조
심해야 한다.
양손을 가지런히 펴서, 왼손의 가운데 손가락 손톱 부분이 오른손 가운데 손가락 손톱 위에 포개어지도록 살포시 올려 놓는다. 그리고 양쪽 손의 엄지 손가락 끝의 손톱끼리 마주 치도록 하여 손바닥을 가지런히 펼친 자세가 되어야 올바른 자세다.
제사 지내는 순서 제사의 진행순서와 예법은 가문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이 내용을 참고 하여 가문과 지역에서 행하여 지는 순서와 예법에 맞게 제사를 진행하면 될 것입니다 |
1.영신 (迎神) |
먼저 대문을 열어 놓는다. 제상의 뒤쪽(북쪽)에 병풍을 치고 제상 위에 제수를 진설한다. 지방을 써 붙이고 제사의 준비를 마친다. 예전에는, 출주(出主)라 하여 사당에서 신주(神主)를 모셔 내오는 의식이 있었다. |
2.분향강신(焚香降神) |
영혼의 강림을 청하는 의식이다. 제주(祭主)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아 향로에 향을 피운다. 집사(執事)가 제상에서 잔을 들어 제주에게 건네주고 잔에 술을 조금 따른다. 제주는 두 손으로 잔을 들고 향불 위에서 세 번 돌린 다음,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붓는다. 빈 잔을 집사에게 다시 건너 주고 일어나서 두 번 절한다. 집사는 빈 잔을 제자리에 놓는다. 향을 피우는 것은 하늘에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고, 모사에 술을 따르는 것은 땅아래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다. |
3.참신(參神) |
고인의 신위에 인사하는 절차로서 참사자(參祀者) 모두 신위를 향하여 두 번 절한다. 신주를 모시고 올리는 제사일 때는 참신을 먼저 하고 지방을 모셨을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 한다. 미리 제찬을 진설하지 않고 참신 뒤에 진찬(進饌)이라 하여 제찬을 올리기도 한다. 진찬 때는 주인이 육(肉,고기) 어(魚,생선) 갱(羹,국)을 올리고 주부가 면(麵,국수) 편(餠,떡) 메(飯,밥)를 올린다. |
4.초헌(初獻) |
제주가 첫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아 분향한다. 집사가 술잔을 내려 제주에게 주고 술을 가득 붓는다. 제주는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 위에 세 번 돌리고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부은 다음 두 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준다. 집사는 잔을 받아서 메 그릇과 갱 그릇 사이의 앞쪽에 놓고 제물 위에 젓가락을 놓는다. 제주는 두 번 절한다. 잔은 합설(合設,고인의 내외분을 함께 모시는 것)인 경우 고위(考位,남자) 앞에 먼저 올리고 비위(여자) 앞에 올린다. 집안에 따라서는 술을 올린 뒤 메 그릇의 뚜껑을 연다. |
5.독축(讀祝) |
축문 읽는 것을 독축이라 한다. 초헌이 끝나고 참사자가 모두 꿇어앉으면 축관은 제주 좌측에 앉아 천천히 정중하게 읽는다. 축문은 제주가 읽어도 무관하다. 독축이 끝나면 참사자 모두 일어나서 재배하는데 초헌의 끝이다. 과거에는 독축 뒤에 곡을 했다. |
6.아헌(亞獻) |
두번째 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주부가 올리는 것이 관례이나 주부가 올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제주의 다음가는 근친자인 남자가 초헌 때와 같은 순서에 따라 올리기도 한다. 이때 모사에는 술을 따르지 않는다. 주부는 네 번 절한다. |
7.종헌(終獻) |
세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아헌자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리는 게 원칙이나 참가자 중 고인과의 정분을 고려하여 잔을 올리게 하기도 한다. 아헌 때와 같은 방법으로 한다. 잔은 7부쯤 부어서 올린다. |
8.첨작(添酌) |
종헌이 끝나고 조금 있다가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으면 집사는 술주전자를 들어 신위 앞의 술잔에 세 번 첨작하여 술잔을 가득 채운다. 집안에 따라서는 집사로부터 새로운 술잔에 술을 조금 따르게 한 다음 집사는 다시 이것을 받아, 신위 앞의 술잔에 세 번으로 나누어 첨작 하는 경우도 있다. |
좌측부터 조부, 조모 순으로 메 그릇의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밥 위의 중앙에 꽂는 의식이다. 이때 수저 바닥(안쪽)이 동쪽으로 가게 한다. 젓가락은 시접 위에 손잡이가 왼쪽을 보게 놓는다. 제주는 두 번, 주부는 네 번 절한다. | |
10.합문(闔門) |
영위(靈位)께서 식사하는 시간을 갖게 하는 의식이다. 참사자가 모두 잠시 밖으로 나가고 문을 닫고 몇 분 동안 조용히 기다린다. 대청마루에 제상을 차렸으면 뜰 아래로 내려가 읍(揖,상견례때 하는 절)한 자세로 잠시 기다린다. 단칸방의 경우 제자리에 업드려서 몇 분 동안 있다가 일어선다. |
11.계문(啓門) |
계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한다. 축관(祝官)이 세 번 헛기침을 한 후 방문을 열며 들어 가면 참사자가 모두 뒤따라 들어간다. |
12.헌다(獻茶) |
헌다란 차를 올린다는 뜻이다. 갱(국그릇)을 내리고 숭늉을 올려 숟가락으로 메를 세 번 떠서 숭늉에 말고 수저를 숭늉 그릇에 놓는다. 이때 참사자 모두 읍한 자세로 잠시 동안 꿇어 앉아 있다가 제주의 기침소리를 따라 고개를 든다. |
13.철시복반(撤匙復飯) |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고 메 그릇의 뚜껑을 덮는 것을 말한다. |
14.사신(辭神) |
고인의 영혼을 전송하는 절차로서 참사자가 신위 앞에 두 번 절한뒤 지방과 축문을 향로 위에서 불사른다. 지방은 축관이 모셔 내온다. 신주는 사당으로 모신다. 이로써 제사를 올리는 의식 절차는 모두 끝난다. |
15.철상(撤床) |
제상위의 모든 제수를 집사가 물리는데 뒤에서부터 차례대로 한다. |
16.음복(飮福) |
참사자가 한자리에 앉아 제수를 나누어 먹는데 이를 음복이라 한다. 음복을 끝내기 전에는 제복을 벗거나 담배를 피워서는 안된다. |
제사 순서 |
의미 |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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